클리피씨 교정치료 부작용 > 충치 충치발생
안녕하세요 안상수입니다.
오늘은 교정치료의 부작용 이야기를 하려합니다.
매일 좋은 모습만 보여드리면 정보의 불균형이 생기게 됩니다.
오늘은 교정의 안 좋은 부분 이야기입니다.
교정치료를 하다보면 관리가 안되는 친구들이 가끔 생겨요.
보통은 치료 전에 어느정도 예상되기도 합니다.
2018.9.10.처음 내원했을 때 사진입니다.


화살표를 보시면 치면에 치태가 붙어있습니다.
이런 친구들은 평소에 양치질이 부족한 것으로 추측되며, 앞으로 교정치료를 받으면서 충치가 생길 확률이 매우 높죠.
그래서 보호자, 환자분께 경고를 엄청 많이 합니다.
양치 잘 안하면 큰일난다고…
2019.12.19.하얀색으로 바뀐 치아 보이세요?
치아의 성분이 빠져나가는 중입니다.
충치의 시작입니다.
교정장치 주변으로 양치가 안되니까 슬슬 초기 충치가 보이기 시작했습니다.
치과 내원도 잘 안하고, 양치도 안되고, 보호자분께 말씀드려도 한계가 있습니다.
보호자분이 양치질을 해줄수도없고, 저희도 한달 내내 불러서 볼 수 없으니까요.


결국 교정치료를 중단하기로 했습니다.
치아를 배열하고 예뻐지기 위한 교정치료지만,
치아의 건강이 최우선입니다.
이렇게 충치가 심해서 교정치료를 중단한 친구는 지금까지 3명 있습니다.
한 3년에 한명씩 만나는 것 같아요.
너무 슬픕니다. 이런친구를 만나면 아이에게도 미안하고 부모님께도 미안하고


한달에 한번 열심히 관리해줘도 어쩔 수 없는 경우에는 이런 충치 발생도 가능합니다.
이 글을 읽고 있는 교정 치료 중인 환자분, 교정을 알아보시는 환자분, 보호자분들은 항상 이런 부작용에 대해 염두해두시고 관리 및 치료를 시작하시길 바랍니다.
매우 중요합니다.
양치 열심히 합시다.
네이버 블로그

댓글 남기기